We are travelers

Be travelers where you stay

기타/사회적기업&스타트업

사회적기업 경쟁력 확보1-약점을 강점으로 바꾸기

Korean Ben 2011. 10. 10. 18:51


세상에 자신의 약점을 고민하지 않는 사람은 없다. 이런 신체적 정신적 약점을 극복하고 성공을 거둔 사람들에게 우리는 찬사와 존경을 보낸다. 스티브 잡스.... 미혼모의 아들, 입양, 학교 중퇴, 애플에서 퇴출, 최장암 등을 극복하고 이룬 그의 창조적 업적은 그가 인생에서  여러 아픔들을 겪었기 때문에 나온 산물들이었다. 개인사의 아픔은 얼마든지 강점으로 바뀔 수 있다. 
 
사회적기업도 마찬가지다. 사회적기업은 일단 어떤 형태이던지 약점을 가지고 출발한다. 장애우를 고용하면 '낮은 생산성'이라는 약점을 안고 출발하고, 노숙자를 고용한다고 하면 인력관리의 약점을 안고 출발한다. 이 약점은 정도의 차이가 있을 뿐 사회적기업의 운영에 '상수'로 작용한다. 그러나 이런 약점을 잘 이용하면 일반시장에서도 통할 수 있는 강점이 될 수 있다.

 약점을 강점으로 바꾼다 것을 쉽게 설명한 예를 책에서 읽은 적이 있다. 피터드러커의 책에서 나온 내용인데 어떤 한 여인은 갑자기 몇시간 동안 몸이 굳어 버리는 병에 걸려서 고생을 하고 있었다. 그러나 어떤 분이 그 병을 고치려고만 하지말고 '그림 모델'이 되라고 충고하였다고 한다. 그림 모델이 되려면 움직이지 않고 오랫동안 한 자세를 유지해야 하는데 보통사람들에게는 엄청나게 어렵고 고통스러운 일이 이 여자분에게는 너무나 쉬운일이어서 그림 모델로 돈을 벌었다는 그런 내용이었다. 이처럼 자신의 약점이 때와 장소에 따라서 강점이 될 수도 있다.

이런 약점을 강점으로 바꾼 대표적 사회적기업이 빅 이슈이다. 빅 이슈는 노숙자의 자활을 위해 세워진 단체로 잡지를 만들고 그 잡지를 노숙자들이 팔게 함으로 노숙자들의 자립을 도와주는 잡지사이다. 노숙자들의 약점은 무엇일까? 길에서 먹고 자고 구걸하고 지저분하고.. 등등 우리가 길에서 보는 노숙자분들 그대로 이다. 그러나 이분들의 강점은 무엇일까? 바로 길에서 먹고 자고 구걸하신다는 것이다. 판매인의 상태에 전혀 영향을 받지 않는 제품(만약 노숙자 분들이 음식을 팔았다면 망했을 것이다.)인 잡지를 길거리에서 지내는 것과 판매(구걸)을 제일 잘하는 노숙자 분들에게 팔게하는 전략은 노숙자 분들의 일반적인 약점을 강점으로 활용한 좋은 예이다.

 이런 예는 수없이 많다. 작년에 사회적기업 대회에서 보았던 리틀빅맘의 아이디어는 약점을 강점으로 활용하는 아주 좋은 예이다. 미혼모는 일반 고용 시장에서 약점이 많은 집단이다. 어리고 교육도 덜 받았고 그리고 사회적인 편견이 이들의 취업을 가로 막는다. 리틀빅맘은 미혼모라는 약점을 무책임하게 낙태하지도 입양시키지도 않은 '책임감이 강한 젊은 엄마'라는 강점으로 바꾸었다. 미혼모라는 편견은 각 미혼모의 프로필과 블로그를 만들어 사람들의 평가를 쌓는 형식으로 신뢰감을 주어 엄마들이 믿고 맡길수 있도록 하겠다는 아이디어 였다. 미혼모에게 직업을 구해주고 보모가 필요한 부모에게 믿을 수 있는 보모를 제공하는 아주 좋은 사회적기업 모델이 될 수 있다.

탈북자를 지원하고 탈북자 분들을 위한 공장을 설립 운영하는 단체에서 일하면서 탈북자분들을 교육하고 고용하는 것이 얼마나 어려운 일인지를 옆에서 지켜 보았다. 그분들은 한국사회에서는 약점이 많은 분들이다. 출신에서 말투에서 체력에서 학력에서 일반 남한 사람보다 약점이 훨씬 많은 분들이라 이분들을 생산성을 아주 중요시하는 공장에서 일 시키고 월급 준다는 것이 보통 어려운 일들이 아니었다. 수많은 탈북자 분들을 위한 이런 공장은 꼭 필요하지만 탈북자 분들의 약점을 강점으로 바꿀 수 있는 사회적기업도 있다. 북한의 내부와 연락해 내부의 분위기를 바로 바로 한국 뉴스 회사에 제공하는 회사인데 정치적 해석을 떠나서 경영학적으로는 약점을 강점으로 바꾸었다고 할 수 있다.

 약점이 있을 수 밖에 없는 사회적기업이 자신의 약점을 시장에서 강점으로 바꾸는 식의 발상을 통해 사업을 한다면 좋은 뜻으로 시작한 사회적기업이 어려움에 처하는 정말 슬픈 일이 조금은 줄어들 것 같다.


-->1유형- 사회적기업 경쟁력 확보 1-약점을 강점으로

2유형- 사회적기업 경쟁력 확보 2- 비용최소화(기술 혁신&적정기술&운영혁신)

3유형- 적은 비용+큰 공감

4유형- 1석2조 형

5유형- 새로운 가치 창출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