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e are travelers

Be travelers where you stay

2011/12 3

흘린 돈 주워 사회적으로 유익한 결과물 만들기..

우리가 무심코 하는 행동들을 유도하기위해 기업들은 돈을 쓴다는거 알 고 계시죠? 한 웹싸이트에서 회원 한명을 유치하기 위해서 돈이 얼마나 쓸까요? 적어도 1~2천원은 넘을꺼예요. 인터넷을 하면서 무심코 누른 광고 싸이트들은 그 클릭을 유도하기 위해서 또 수많은 돈을 씁니다. 한사람이 걸어다니면서 만들어내는 에너지는 얼만큼 될까요? 1명의 에너지는 매우 작지만 그것이 100만명 ,1천만명으로 모을 수 있다면 엄청난 에너지가 될텐데 모으기가 힘들죠. 가끔 사람들이 일상적으로 하는 일들을 수백만 단위로 모아서 사회적으로 유익한 결과물을 만들어 내고 자기도 돈을 버는 사람들이 있습니다. captcha라고 들어 보셨나요? 아래의 이미지는 아마 외국 사이트 가입하실때 한두번 보셨을 꺼예요. CAPTCHA(Compl..

전기가 없는 곳에 전기를 배달해 드려요

Problem-문제 5억 명이 넘는 사하라남부 사람들은 전력망에서 공급되는 전기를 사용하지 못합니다. 이런 전기 부족은 환경오염이 심하고 안전하지 않으며 비싼 등유와 같은 에너지를 사용해야 합니다. 일반적인 탄자니아의 가정은 한달에 10달러, 일년이면 120달러 (수입의 10%)를 등불을 위한 등유, 라디오를 위한 비충전식 건전지, 휴대폰 충전기등에 사용합니다. 그런데 더욱더 이들을 낙심하게 하는 것은 전력을 공급하기 위한 배송탑을 볼 수 있는 위치에 대부분의 탄자니아인들이 살고 있다는 것입니다. 전기를 쓸 수 없는 3천5백만명의 탄자니아인들중 80%는 전력망에서 5km이내에 살고 있습니다. 즉 가까운 곳에 전기는 있지만 이 전기를 모든 집까지 송전할 수 있는 시설이 부족한 것입니다. 요 마지막 거리(l..

쓰레기장에서 피는 희망

인도를 여행 해본 분들은 아시겠지만 시골 빠자르에서 진흙길에 소와 쓰레기 그리고 개들이 섞여있는 그 지저분함을 잊지 못하는 분이 많을 것이다. 물론 인도는 참 매력이 많은 나라임에는 틀림없지만 제대로된 쓰레기 처리 시설이 안되있는지 너무 지저분 하다. 지금은 어떨지 모르겠지만 2003년도에 갔을때 인도는 정말 충격이었다. 역설적으로 쓰레기 분리 수거가 제대로 되지 않기 때문에 매립되야될 쓰레기와 같이 섞여있는 재활용 가능한 자원들을 모으는 직업을 가진 사람들이 있다. 우리나라도 예전에 난지도에서 넝마주의라고 불리우는 쓰레기 매립장에서 쓸만한 물건들을 모아서 파는 분들이 있었는데 현재 인도에는 waste worker라 불리며 악취와 더러운 환경에서 일하고 있다. 이런 환경에서 인도분들은 쓰레기를 헤멘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