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e are travelers

Be travelers where you stay

2011/11 8

1석2조형 사회적기업 1- 노숙자 센터가 환영받는 장소로 Common Ground

만약 당신의 집 근처에 노숙자 센터가 들어선다면? 아마 당신 뿐만 아니라 지역 주민 모두 들고 일어설 것이다. 일단 이런 혐오시설이 들어오면 노숙자 분들이 몰려들게 되면 아무래도 주변이 지저분 해질것이고 여성분들은 안전에 위협을 느낄 것이다. 그리고 거의 확실히 집값이 떨어지게 될 것이다. 노숙자 분들에게 무료로 급식하는 활동을 하게 되면 노숙자분들이 모인다는 이유로 지역주민의 반대가 심하다. 그렇게 반대하는 분들 중에서 아마 노숙자 센터에서 자원 봉사를 하시는 분도 있을 것이다. 대체로 어려운 이웃을 돕는 것에 동의하지만 자신에게 직간접 피해를 주면 사람들은 반대한다. 이게 님비현상(NIMBY Not In My BackYard의 준말, 우리 뒷마당은 안돼)의 전형적인 형태이다. 그래서 보통 공항, 쓰레..

공감형 사회적기업 시리즈 2- Table for Two 두명을 위한 식탁

현대인의 건강에 가장 나쁜 영향을 끼치는 것 중에 하나가 비만이다. 비만은 전형적인 선진국 질병이며 선진국에서 비만으로 건강을 위협받는 사람이 이미 10억이 넘었다. 비만은 쉽게 말하면 안먹어도 될 음식을 더 먹어서 생기는 병이다. 아이러니컬하게도 전세계에 기아로 고통받는 인구도 역시 약 10억명 안팎이다. 지구 어느 한쪽에서는 음식을 더 먹어서 질병에 걸리고 다른 한쪽은 음식이 없어서 고통받고 심지어는 죽는 이 현상, 이 모순적인 현상을 한 일본인이 해결 할 수 있는 모델을 만들었다. 너무 많이 먹어 비만이 걸린 사람은 조금 덜 먹고, 덜 먹은 양만큼 굶주리는 사람에게 전달해주는 아주 간단한 모델이지만 이 모델이 이미 수십만의 아프리카 아이들을 먹였다. 남는 곳에서 퍼와서 부족한 곳 메꾸기 맥켄지에서 ..

공감형 사회적기업 시리즈 1. Cards From Africa

카드 프럼 아프리카를 아시나요? 카드 프럼 아프리카(Cards from Africa 이하 CFA http://cardsfromafrica.com/) 는 르완다에서 고아를 돕는 사회적기업입니다. 2010년 미국 사회적기업써밋 할때 북미지역에서 사회적기업을 운영하시는 많은 분들을 직접 간접적으로 만났습니다. 직접 만나보지는 못했지만 같이 있었던 한국 분을 통해 알게된 기독 청년이 MBA를 졸업했는데 무슨 아프리카에서 만든 카드를 만들어서 판다는 이야기를 들었습니다. 그래서 한번 찾아봤습니다. 메일도 보내보구요. 이렇게 알게된 곳이 카드 프럼 아프리카입니다. 아이들 먹이고 교육시키는 것도 중요합니다만.... 르완다 대학살에 대해서 한번쯤은 들어 보셨을 겁니다. 종족간 내전으로 인해 8백만명의 인구중에 80만명..

서울형 사회적기업 지원 방향(박원순 시장 취임 이후)

2011년 10월 31일 서울형 사회적기업 설명회에 다녀왔습니다. 2차 사회적기업 탈락율이 85%가 넘어서서 서울형 사회적기업에 신청하고자 하는 분들에게 떨어진 이유를 설명하고 서울시에서 추구하는 사회적기업의 방향 그리고 인증 요건 및 제도에 대해 설명하는 자리였습니다. 이번차에 서울형 사회적기업에 탈락된 기업들을 유형별로 원인을 분석하였는데 어떤 원인이 1등이었을까요? 1. 동종업계와 차별화된 사회적목적 부족 2. 요건 미비 3. 수익창출 불투명 4. 기타 정답은 3번입니다. 수익창출 불투명이 33.7%를 차지하였고 요건미비(기업이 아니거나 서류미비)가 19.5%, 동종업계와 차별화된 사회적목적 부족이 18.9% 그리고 기타가 27.9%였습니다. 정리를 해보면 이런 말입니다. 더이상 수익성이 불투명한 ..

토지공개념과 사회적기업

헨리조지를 아시나요? 100년전에 독학으로 경제학을 공부하고 진보와빈곤이라는 책을 쓰신 분입니다. 이분이 일평생 주장하신 내용은 토지에서 나오는 이득은 자신의 노력이 아닌 공동체의 노력(새로운 길이 나고 지하철역이 생기면 땅값이 오르는데 정작 집주인은 한게 없지만 엄청난 이득을 얻게 되죠)으로 발생한 가치이기 때문에 이 개발 차익은 모두 세금으로 거두어야 한다는 내용입니다. 대부분의 세금은 자기가 일한 댓가의 일부분을 가져가는 일종의 징벌적인 성격의 세금이지만 이 토지에 대한 세금은 징벌적이 아닌 공동체의 노력의 댓가를 가져가는 것이기 때문에 경제학적으로도 기존 세금이 가지는 비효율성이 발생하지 않는다고 주장했습니다. 헨리조지는 단지 사상가에서 머문것이 아니라 정책에 반영하고자 뉴욕시장에 2번이나 출마했..

토플, IELTS 대비용 Podcast

한국에서 영어시험 공부하기가 저에겐 좀 애매합니다. 철칙이 외국어 공부는 해당 외국어로인데 토익 준비할때 영어로 토익을 가르쳐 주는 학원이 없었거든요 그래서 학원을 아예 안다녔어요. 중국어 시험(HSK) 준비할때는 중국어로 강의해주는 곳이 대부분이어서 별로 고민이 없었는데요. 그런데 이럴수가!! 토플이나 IELTS를 영어로 가르쳐 주는 Podcast가 있군요.바로 ESLPod.com의 Guide to the TOEFL입니다. (아이튠즈 사용법 http://www.eslpod.com/eslpod_blog/listen-with-itunes/) iTunes 주소는 http://itunes.apple.com/WebObjects/MZStore.woa/wa/viewPodcast?id=81252523 입니다. 약 1..

Language 2011.11.07

[Idea]'용서와 화해'를 적용한 사회적기업

저는 기독교인으로써 기독교적 가치(정직, 자비, 사랑, 은혜)가 세상에 정말 적용될 수 있을까 하는 의구심이 항상 듭니다. 물론 보이는 것을 믿는 것이 아니라 보이지 않는 것을 믿는 것이 믿음이라고 하지만 우리는 이런 것을 보고 싶습니다. 그래서 가끔씩 성경에만 있던 가치들이 현실에서 적용되는 것을 볼 때 '아... 진짜구나..'하는 생각이 들고 다른 사람들에게도 소개하고 싶습니다. 오늘 제가 알려드릴 내용은 '회복적 정의'를 적용한 사회적 기업입니다. 아직 이런 기업이 없지만(국내에도 없고 검색한 바로는 외국에도 아직 없습니다. 민간 단체는 많지만요) 회복적 정의의 내용을 사업적으로 적용하여도 충분히 지속가능 할 것 같아서 아이디어 수준이지만 이렇게 적어봅니다. 남아프리카공화국의 간수와 죄수 우선 회복..

중국어 학습 Podcast No.1

중국어 중급정도 되시는 분들께 딱 알맞는 팟캐스트입니다. iTunes 주소는 http://itunes.apple.com/WebObjects/MZStore.woa/wa/viewPodcast?id=214936144 웹싸이트 주소 http://www.imandarinpod.com/hoola/ 찾으실때는 chinese로 검색하시면 되구요 아래와 같이 생겼습니다 이 팟캐스튼 수위(俗语)라고 해서 속담이나 격언 같은 걸 여러가지 대화와 함께 설명해주는 내용과 시사 뉴스 그리고시사정도(중국의 도자기 등) 과 같은 내용을 섞어 가면서 들려줍니다. 빠르지도 느리지도 않고 시사 뉴스 부분은 처음에는 천천히 먼저 들려주고 두번째는 원래 속도대로 들려 줍니다. 자막이 다 들어 있기 때문에 잘 안들릴때 직접 찾아 볼 수 도 있..

Language 2011.11.0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