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e are travelers

Be travelers where you stay

여행/건축 이야기

아 카펠라? 아!카펠라~~

Korean Ben 2024. 1. 9. 13:59

아카펠라의 뜻은 누구나 알것이다. 악기 없이 오직 사람의 목소리만으로 음악을 연주하는 것인데 이 단어가 어떻게 생긴지는 잘 모르는 분이 많은 것같아 오늘은 그 이야기를 하려고 한다. 

 

a cappella(in the church style)이라고 사전에는 나오는데 a는 ~~풍(스타일)으로 라는 뜻이고 cappella는 chapel이라는 뜻으로 지금은 보통 학교에서 드리는 예배를 채플이라고 하는데 원래는 예배드리는 공간 즉 교회를 의미한다. 그러니까 아카펠라는 예배풍이라는 뜻인데 인터넷에서 뜻을 찾아 보니 '중세 시대의 교회에서 대개 반주 없이 합창을 했던 데에서 유래하여' 라고 나오는데 반은 맞고 반은 틀리다. 

 

고딕 성당과 같은 거대한 건축물을 짓기 위해서는 큰 돈이 필요했는데 보통 돈 많은 가문이 일정 비용을 부담하고 성당의 일부분을 가족 예배실로 쓸수 있었다. 유럽의 큰 성당이나 교회에 가면 양쪽 복도 끝에 여러개의 작은 예배실을 볼 수 있는데 그게 바로 카펠라(cappella)이다. 

그러니 좀더 정확하게 말하면 아카펠라는 가족 예배식으로 라는 뜻이다. 

 

중세 성당에는 중간이나 뒷쪽에 큰 파이프 오르간이 있어서 조그만 가족 예배실에서는 파이프 오르간을 쓸 수 없었다. 그래서 자기들이 예배드릴 때는 무반주로 목소리로만 노래를 했다. 이게 바로 a cappella(가족 예배실 스타일로)의 시초가 된것이다. 

 

다음에 아카펠라가 언급되는 경우가 있다면 아는체 한번 해보시길.^^

 

 

 

 

그리고 서울에서 미리 맛보는 유럽 건축, 유럽 역사 여행은 아래로 신청 부탁드립니다. 

 

https://www.myrealtrip.com/offers/6113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