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e are travelers

Be travelers where you stay

2011/10 9

영어 공부하기 좋은 Podcast 몇개 소개

iPhone의 여러가지 기능을 안쓰시면서 그냥 피쳐폰+나꼼수 다운로더+mp3의 기능으로만 쓰시는 분들이 매우 많으신거 같아 참 마음이 아픕니다. 가끔 아이폰의 새로운 기능들을 알려드리면 이런게 있었나면서 놀라하시는데 요런 기능들 시간이 있으면 몇개 올리겠습니다. Siri기능만큼은 아니지만 말로 전화 걸거나 음악 재생하는거 모르시죠? ㅎㅎ 이번에 여러분께 알려드릴 내용은 아이폰 기능이 아니라 iTune안에 있는 Podcast중에서 영어 공부하기 좋은 팟캐스트 몇개 알려드릴려고 합니다. 제 언어 공부의 방법중에 하나가 외국어를 배울때 절대로 모국어를 쓰지 않는다 입니다. 그래서 영어는 영어로, 중국어는 중국어로 그리고 지금 ISF에서 외국인 유학생들에게 한국어 가르치고 있는데 학생들이 초급수준이지만 한국말로..

Language 2011.10.29

Roots of Empathy 가장 근본적이면서 효과적인 ..그리고 감동적인 사회적기업

Roots of Empathy-아기와의 교감을 통해 공감의 능력(emotional literacy)를 배우다 혹시 Bully라는 단어를 아시나요? 저도 모르는 단어여서 한번 찾아봤는데 집단괴롭힘이라고 해석하는게 제일 적당할 꺼 같네요. 미국에서도 이 집단괴롭힘의 문제가 심각해서 여러 단체들이 만들어지고 예방 활동을 하고 있습니다. 유명한 미국의 가수 레이디 가가도 자신의 팬이 이 Bully로 인해 자살했다면서 이 bully는 범죄라는 말을 공연에서 했다고 하네요. 미국 정부는 홈페이지를 만들어서 이 집단괴롭힘 문제를 해결하려고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그러나 이런 집단괴롭힘의 문제는 비단 미국의 문제만이 아니죠. 이미 우리나라에서는 이 집단괴롭힘, 교내 폭력, 그리고 최근들어 크게 문제가 되는 학..

사회적기업 경쟁력 확보 4 - 1석2조

소비자들은 물건이나 서비스를 구매할때 같은 비용 대비 가장 큰 만족을 주는 제품 바꾸어 말하면 같은 만족 대비 가장 싼 가격의 제품을 구매 하기 마련이다. 대부분의 사회적기업은 일반기업과 같은 품질이나 가격경쟁력을 가지기가 매우 어렵다. 사회적기업은 물건이나 서비스를 생산해 낼때 일반 기업과 같이 효율성도 고려하지만 같은 비중 혹은 더 큰 비중으로 형평성 및 사회와 자연에 미치는 영향까지 고려해야 하기 때문에 일반적으로 '낮은 비용'으로 정량화 되는 효율성을 달성하기란 매우 어렵다. 그렇기 때문에 같은 품질일 경우에는 가격이 비싸고 똑같은 가격일 경우 품질이 낮은 경우가 많다. 이런 상황이 일반적인 경우에 어떤방식으로 경쟁력을 확보 해야 할까? 이번 차에는 일석이조 혹은 다홍치마 방식의 사회적기업을 말하..

사회적기업 시작3- 큰 공감 작은 부담

사회적기업은 사회적미션으로부터 출발합니다. 이 사회적 미션이 얼마만큼 사람들의 공감을 얻을 수 있는지 그리고 그 공감이 과연 소비나 기부 혹은 자원봉사와 같은 구체적인 행동으로 이어지는지 여부가 사회적기업 성공의 핵심 포인트라고 할 수 있습니다. 공감 할 수 없는 내용이라면 아무리 작은 요청이라도 사람들이 외면하지만 사람들의 마음에 감동을 주는 큰 공감은 개인들이 몇십, 몇백만원도 내게 합니다. 굳이 도식으로 표현하자면 이렇게 되겠지요? 성공의 여부: 공감의 크기 > 부담하는 비용 > 거의 후원에 의존하는 NGO와 조금은 다르지만 그래도 사회적기업들의 대부분은 사람들의 공감과 후원성 구매, 기부 등에 많은 부분을 의존합니다. 그래서 사회적기업들은 어떻게 하면 소비자나 후원자로 부터 지속적인 후원을 얻을..

iPhone 4S 인공지능 Siri 영상 한글 자막(한국어 Siri)

제가 이제까지 휴대폰 홍보 영상 보면서 이렇게 놀란적은 없었어요 그런데 자막 입힌다고 여러번 보니까 별로 신기하지도 않네요 처음에는 무슨 공상과학 영화 보는거 같았는데. 처음에는 놀라지만 이게 나중에 너도 나도 쓴다면 아마 원래부터 우리 곁에 있었던 기술처럼 당연히 사용하겠죠. 한달 전만 해도 신기해서 보고 또 봤던 기술을.. 이런 기술을 세상에 내어놓으시고 세상을 떠나신 잡스.. 많이 땡큐.. 이 자막은 특별히 '나는 꼼수다'팀을 위한 헌정 자막입니다. 헌정의 단어를 잘 찾아보세요. ㅎㅎ 이자막 제가 넣었어요 ㅎㅎㅎ

기타/Social IT 2011.10.14

사회적기업 경쟁력 확보 2- 비용최소화(기술 혁신&적정기술&운영혁신)

순서 1. 사회적기업 시작하기 전에 2. 사회적기업 경쟁력 확보1-약점을 강점으로 앞의 글에서 밝혔듯이 사회적기업은 이미 약점을 가지고 출발한다. 이런 약점을 커버하고도 시장에서 살아남을 수 있는 혁신이 있어야 하는데 이번에는 비용최소화에 대해서 말하려고 한다. 비용을 최소화 하는 길은 크게 3가지가 있다. 첫번째는 기술혁신이다. 기술 혁신을 통해 기존 기술 방식으로는 구매력이 없는 소비자들도 구매할 수 있도록 제품을 낮은 가격으로 제공한다.기술혁신은 대부분의 경우 일정 시간의 연구와 비용이 투입되어야 하기 때문에 보통 재단이나 정부 대학교 등의 투자와 협력을 필요로 하는 경우가 많다. 두번째로 적정기술이 있다. 기술개발과는 달리 기존에 존재 했던 기술이지만 특정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배열이나 적용을 다..

사회적기업 경쟁력 확보1-약점을 강점으로 바꾸기

세상에 자신의 약점을 고민하지 않는 사람은 없다. 이런 신체적 정신적 약점을 극복하고 성공을 거둔 사람들에게 우리는 찬사와 존경을 보낸다. 스티브 잡스.... 미혼모의 아들, 입양, 학교 중퇴, 애플에서 퇴출, 최장암 등을 극복하고 이룬 그의 창조적 업적은 그가 인생에서 여러 아픔들을 겪었기 때문에 나온 산물들이었다. 개인사의 아픔은 얼마든지 강점으로 바뀔 수 있다. 사회적기업도 마찬가지다. 사회적기업은 일단 어떤 형태이던지 약점을 가지고 출발한다. 장애우를 고용하면 '낮은 생산성'이라는 약점을 안고 출발하고, 노숙자를 고용한다고 하면 인력관리의 약점을 안고 출발한다. 이 약점은 정도의 차이가 있을 뿐 사회적기업의 운영에 '상수'로 작용한다. 그러나 이런 약점을 잘 이용하면 일반시장에서도 통할 수 있는 ..

사회적기업을 시작하려고 하시는 분께 드리는 힌트!!

사회적기업을 꿈꾸는 이들에게- Cool Head Warm Heart=스티브 잡스의 혁신과 마더테레사의 사랑이 필요해... 나는 사회적기업을 설립하거나 운영하는 사람은 아니다. 글머리에 이건 분명히 밝혀두고 하자. 그러나 사회적기업 대출 부분에서 일을 하면서 수많은 사회적기업들을 직접 보고 방문 할 수 있는 기회들이 많았다. 그리고 직장에서 고맙게도 열흘간의 미국 사회적기업 탐방 보내 주어서 많은 사회적기업들을 방문하고 인터뷰하는 시간들을 가졌다. 개인적으로도 너무나 흥미로운 주제였기 때문에 대부분의 사회적기업 책들은 읽었고 관심있는 외국 싸이트를 들어가서 좋은 사회적기업은 블로그를 통해 소개도 해주었다. 내가 만나본 사회적기업가들은 대부분이 자신들이 문제라고 인식한 사회문제를 어떻게든지 해결하려고 하는 ..

Steve Jobs를 기리며

나만 그런줄 알았다. 그런데 이게 내 주위 사람들도 그렇고 전세계 사람들도 그렇단다. 스티브 잡스 형님이 돌아 가셨고 우리는 매우 슬프다. 왜 슬플까? 사람이 죽었다는 것은 매우 슬픈 일이지만 가족이나 친구가 아닌 이상은 그냥 '사건'으로 지나가는데... 애플 제품을 쓰는 사람들은 묘하게 공동점이 있다. 모든 사람이 다 그런건 아니지만 주류에 반항적이다(애플이 지금은 메인이 되어버렸지만 초기에는 맥컴터와 아이폰은 소수에 불과 했다), 주류에 동화되지않고 히피적이었던 잡스 형님의 삶은 제품에 고스란히 녹아있고 우리는 반항의 카타르시스를 제품을 통해서 느낀다. 생각 없이 주류에 동화 되지 않고 옳다고 믿는데 모든걸 걸었던 잡스 형님의 삶은 그가 악마적 독재자였고, 친딸을 2년동안이나 거부했고, 장애인 주차장..

기타/Social IT 2011.10.07